[보도자료]선정 결과 발표_2018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작성자 : 심의위원회 작성일 : 2018-01-22
​​

()한국축제콘텐츠협회, ‘2018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선정 발표

 

()한국축제콘텐츠협회(회장 차정현)‘2018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선정 결과를 122일 발표했다. 시상식은 오는 227() 오후 130분 서울 The-K Hotel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제6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서울특별시와 한국관광공사의 공식후원을 받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 시상식이다. 축제산업에 큰 기여를 한 지역축제 관계자와 담당자를 시상하여 축제콘텐츠 산업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앞으로의 더 높은 발전을 격려한다. 또한 발전 가능성이 큰 지역축제들을 선정해 잠재성이 입증된 축제들을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한다. 본 시상식은 지역축제 관계자담당자들을 위한 화합과 소통의 장으로서 대한민국 축제산업의 방향성을 내세워 우리의 지역축제가 세계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바지하고 있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심의위원회는 2017년 개최된 축제 중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뤘거나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축제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이번 제6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해를 거듭할수록 뜨거운 관심을 받아 예상보다 훨씬 많은 축제들의 접수를 받았다. 이에 심사위원회는 부득이하게 접수를 조기 마감하고 결과 발표를 앞당기게 되었다. 시민단체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객관적이고 엄중한 1, 2차 심사를 거쳐, 지난 115() 최종 평가를 마치고 22()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으로는 축제콘텐츠 부문 5, 축제관광 부문 5, 축제경제 부문 5, 축제예술 / 전통 부문 5개와 특별상으로는 축제글로벌 명품 5, 축제프로그램 우수상 5개를 선정하였다. 또한, 아시아축제 인기상, 축제프로그램 연출상 그리고 올해 추가 신설된 명예의 전당’ 3개를 선정하였다.

 

명예의 전당은 본 시상식에서 여러 차례 수상한 이력이 있고 전년도 축제글로벌 명품에 이름을 올린 축제들을 선정하여 졸업시키는 상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글로벌육성축제를 선정해 홍보를 지원하듯이, 한국축제콘텐츠협회는 명예의 전당을 통해 우수한 축제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2014년 시작한 아시아축제 인기상은 아시아에서 성공한 축제를 선정하는 상이다. 2014년에는 일본의 3대 축제인 아오모리네부타축제’, 2015년에는 후쿠오카의 여름 최대 행사인 하카타기온야마카사축제’, 2016년에는 중국의 대표 등축제인 자공시 랜턴페스티벌이 선정되었다. 이와 같은 아시아 대표 행사들이 수상을 위해 한국을 직접 방문해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한 바 있으며, 2017년 아시아축제 인기상은 몽골나담축제가 선정되어 바트바얄 테렌도르(Batbayar Tserendorj) 몽골 환경부 차관이 수상하였다. 아시아축제 인기상은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이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으며, 세계적인 시상식으로 도약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상이다. 올해 아시아 축제인기상 또한 기대된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어떠한 이해관계에도 얽매이지 않고 순수 민간단체 주관으로 추진하는 시상식이다. 정부나 지자체가 축제를 심사하고 지원하는 것과 달리 시민단체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엄정한 기준으로 지역축제를 선정한다. 엄격하고 객관적인 심사 방식을 갖춘 본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한국관광공사의 후원으로 공신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타 축제대상과 비교할 수 없는 위상을 갖고 있다.

 

또한, 심의위원 선정에 있어서는 학계 대표 20(디자인 및 축제, 관광,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교수)과 전문가 대표 30(축제관련분야 전문가), 50명으로 구성된 심의위원 중 최종 10인을 선정하여 평가를 거친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박선우 심의위원장은 전 서울과학기술대학 미술대학 학장을 역임, 현재 ()한국지역산업문화협회 이사장직을 맡고 있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 선정된 축제는 경쟁력을 갖춘 세계적 축제로 발전할 기회를 제공받는다. 방문객을 효과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마케팅을 지원하며 성장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한다. 지역축제의 문화관광 자원화와 관광 상품 특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이미지 향상을 도모하고 축제와 문화콘텐츠가 잘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심의위원회(박선우 위원장)여러분의 성원 덕분에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이 제6회를 맞이하였습니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지역축제의 세계화를 위해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와 축제관계자를 뜨겁게 응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잠재력 있는 축제를 발굴하고 발전시키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고 전했다.

 

2018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선정 결과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20

축제콘텐츠 부문

계룡문화축제(최홍묵 계룡문화재단 이사장, 충청남도 계룡시장), 광주동구추억의충장축제(김성환 광주광역시 동구청장), 완주와일드푸드축제(박성일 전라북도 완주군수), 의왕철도축제(김성제 경기도 의왕시장), 제주들불축제(고경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장)

 

축제관광 부문

목포항구축제(박홍률 전라남도 목포시장), 봉화은어축제(박노욱 경상북도 봉화군수), 영등포여의도봄꽃축제(조길형 영등포문화재단 이사장, 서울특별시 영등포 구청장), 철원화강다슬기축제(이현종 강원도 철원군수), 해운대모래축제(백선기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청장)

 

축제경제 부문

서울장미축제(나진구 서울특별시 중랑구청장), 순창장류축제(황숙주 전라북도 순창군수), 울산옹기축제(신장열 울산광역시 울주군수), 파주장단콩축제(김준태 경기도 파주시장 권한대행 부시장)

국제행사 부문(EXPO)

2017 금산세계인삼엑스포(허승욱 금산세계인삼엑스포조직위원회 이사장/충청남도 정무부지사)

축제예술 / 전통 부문

동래읍성역사축제(전광우 부산광역시 동래구청장), 영동난계국악축제(박세복 충청북도 영동군수), 예천세계활축제(이현준 경상북도 예천군수), 천안흥타령춤축제(구본영 충청남도 천안시장 / ()천안문화재단 이사장), 한성백제문화제(박춘희 서울특별시 송파구청장)

 

<대한민국축제콘텐츠 특별상 10>

축제글로벌 명품

강진청자축제(김재정 전라남도 강진군향토축제추진위원회 위원장), 무주반딧불축제(황정수 전라북도 무주군수), 안성맞춤남사당바우덕이축제(황은성 경기도 안성시장, 정남진장흥물축제(김성 전라남도 장흥군수) 함평나비대축제(안병호 전라남도 함평군수)

 

축제프로그램 우수상

강동선사문화축제(이해식 서울특별시 강동구청장), 숨쉬는백사500년 임금님만나러가는길(공재광 경기도 평택시장), 영암모터락페스티벌(전남개발공사 양지문 사장), 지리산산청곶감축제(허기도 경상남도 산청군수), 진안홍삼축제(이항로 전라북도 진안군수)

 

<올해 명예의 전당>

보령머드축제(김동일 ()보령머드축제조직위원회 이사장, 충청남도 보령시장), 보성다향대축제(이용부 전라남도 보성군수), 이천쌀문화축제(조병돈 경기도 이천시장)

  *부문별 축제명 가나다 순 ().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심의위원회

문의: 02. 949. 6979 e-mail: guide6979@hanmail.net